8月 '2023년 「자원봉사와 인권의 만남」 자원봉사 아카데미 교육을 통해 실현하다.'
(사)광주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아카데미 ‘자원봉사, 인권을 만나다.’ 교육 실시
(사)광주시자원봉사센터는 경기도 최초 8월 24일(수) 임동훈 소장님을 초청하여 자원봉사 인권에 관심 있는 봉사자 약 30명과 중앙자원봉사센터 관리자 1인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 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에 참석한 봉사자들은 다소 무거운 교육의 주제인 ‘인권’을 fun fun하고 재치 있는 강의 스킬로 어렵지 않게 교육함으로써 지루하지 않고 흥미롭게 교육을 들을 수 있었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 교육에 참여한 봉사자들이 경험한 인권 침해 사례를 바탕으로 토론과 발표를 진행하였으며, 각자 경험한 인권 침해 사례들을 공유함으로써 고민 공유 및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번 인권 침해 사례 내용 공유를 통해 자원봉사센터에서는 자원봉사의 인권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는 봉사 현장에서 봉사자의 인권들이 안전하게 지켜질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이번 인권교육을 통해 광주시 관내 봉사자들이 자원봉사현장 뿐만 아니라 각자의 생활속에서 자신의 인권만이 아닌 주위 모든 사람들의 인권도 존중하며 서로 협력하며 살아갈 수 있는 성숙한 시민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원해본다.